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Google과 레코드 레이블들, 음악 '딥페이크’에 대한 계약 협상 중

by 드린 2023. 8. 9.

목차

    반응형

    음악 '딥페이크’란 인공지능(AI)을 이용하여 유명한 가수들의 목소리나 멜로디를 모방하거나 변형하는 음악을 말합니다. 음악 '딥페이크’는 인터넷에서 수많은 팬들의 관심을 끌고 있지만, 동시에 음악 산업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음악 '딥페이크’는 가수들의 목소리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가수들의 이미지나 품질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Frank Sinatra의 목소리로 힙합 곡 'Gangsta’s Paradise’를 부르거나, Johnny Cash의 목소리로 팝 곡 'Barbie Girl’을 부르는 등의 음악 '딥페이크’가 인터넷에 존재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oogle과 Universal Music은 음악 '딥페이크’에 대한 계약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Financial Times가 보도했습니다. 이 계약은 Google과 Universal Music이 가수들의 목소리와 멜로디를 AI가 생성하는 음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를 부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팬들은 합법적으로 음악 '딥페이크’를 만들 수 있고, 저작권 소유자들은 그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수들은 이 과정에 참여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Warner Music도 Google과 비슷한 제품에 대해 협상 중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음악 ‘딥페이크’ 계약의 필요성

    음악 산업은 음악 '딥페이크’와 관련된 법적인 문제와 윤리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음악 '딥페이크’는 가수들의 목소리나 저작권을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변조하기 때문에, 가수들의 동의나 허락 없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가수들의 권리와 존엄성을 침해하는 것이며, 가수들의 소득과 명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올해 초, Drake와 The Weeknd의 목소리를 모방한 AI가 생성한 곡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곡은 Universal Music이 속한 Drake의 저작권 침해로 인해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삭제되었습니다. Drake는 자신의 목소리를 모방한 다른 곡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표명했으며, Ice Cube는 목소리를 복제하는 것을 ‘악마적인’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음악 '딥페이크’는 완전히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음악 '딥페이크’는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들의 목소리나 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음악 '딥페이크’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음악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일부 가수들은 음악 '딥페이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목소리를 AI가 생성하는 음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거나, 그에 대한 로열티를 나누기도 합니다.

     

    음악 ‘딥페이크’ 계약의 내용과 효과

    Google과 Universal Music이 협상 중인 음악 ‘딥페이크’ 계약은 음악 산업과 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음악 산업 관계자들은 이 계약을 YouTube와의 계약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YouTube는 사용자들이 만든 비디오에 인기 있는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저작권 침해로 간주될 수 있으나, YouTube와 음악 산업은 이러한 비디오에 대해 매년 약 20억 달러의 보상을 지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음악 ‘딥페이크’ 계약도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Google과 Universal Music은 가수들의 목소리와 멜로디를 AI가 생성하는 음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를 부여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지급할 것입니다. 이는 팬들이 합법적으로 음악 '딥페이크’를 만들 수 있게 하고, 가수들과 저작권 소유자들에게도 공정한 대가를 제공할 것입니다. 가수들은 이 과정에 참여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목소리나 저작권을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음악 ‘딥페이크’ 계약은 Google과 Universal Music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과 가수들에게도 열려있습니다. Warner Music도 Google과 비슷한 제품에 대해 협상 중이라고 알려졌으며, 다른 레코드 레이블들과 가수들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2. 이는 음악 ‘딥페이크’ 시장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협력과 경쟁을 유도할 것입니다.

     

    결론

    Google과 Universal Music은 음악 '딥페이크’에 대한 계약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계약은 가수들의 목소리와 멜로디를 AI가 생성하는 음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를 부여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팬들이 합법적으로 음악 '딥페이크’를 만들 수 있게 하고, 가수들과 저작권 소유자들에게도 공정한 대가를 제공할 것입니다. 가수들은 이 과정에 참여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